FPV(First Person View) system 구성하기

2021. 5. 26. 16:47Robot

FPV

FPV는 First Person View기술로 간단히 설명하면 1인칭 시점을 보여주는 기술이다. 이번에는 Falcon Shop의 FPV 세트를 한번 리뷰해보고, FPV시스템을 구성해볼것이다.

기자제

일반적으로 FPV 시스템을 구성할 때는 여러 부품이 필요하다.

  1. 영상 송신용 카메라
  2. 영상 송신기 + 안테나
  3. 영상 수신기 + 안테나
  4. 배터리
  5. 영상을 확인하기 위한 장치

이 부분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을 하고 싶지만, 나도 이번에 FPV장치를 구성해보는 것은 처음이라... 도움이 될만한 링크들을 첨부해 보겠다.

  1. 안테나 관련 설명

이후에 추가예정..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전파간섭으로 인해 법적으로 10mW이내의 영상 송신장치를 사용해야 한다... 이점 유념하시길.

Falcon Shop의 FPV 세트

구성품 사진, 이렇게 보니까 안테나를 빼고 사진을 찍었다. 안테나도 배송된다.

FPV세트를 샀을 때 오는 구성품들이다. 뽁뽁이에 쌓여서 배송되니 배송에 대한 문제는 걱정하지 않을셔도 좋을 것 같다.

빠르게 두괄식으로 제품 리뷰를 하고 아래에 설명하겠다.
좋은점

  1. 가격 199,000원으로 20만원이 아래로 FPV를 즐겨볼 수 있다.
  2. 배송퀄이 만족스러웠고 홈페이지에 설명이 잘 되어있던것 같다.

아쉬운점

  1. 세트만 가지고는 완벽한 FPV세팅을 할 수 없다. JST잭의 배터리 1개가 더 필요하다. 아마도 가격을 맞추기 위해 이러한 선택을 한 것 같다. 설명을 크게 해준다면 좋을것 같다.

사실 처음에는 부품을 하나하나 내가 선택해서 고를까 하다가 아무래도 처음 해보는 거다보니 부품 호환성을 내가 잘 세팅하지 못할 것 같아 키트로된 부품을 구입했다. 처음 FPV시스템을 구성하는 분들에게는 매우 추천한다.

영상 송신부

카메라 - 영상 송신보드 - 배터리를 연결했다. 여기서 조금 이상한 부분이 있었는데, 카메라와 영상 송신보드 연결시 점퍼 케이블을 통해 연결을 해야한다. 이때 색에 맞게 연결하면 되는데, 3핀 수 쪽 젠더에 홈이 파져있었다. 보통 홈이 파진 부분이 3핀 케이블(점퍼선)의 아랫면으로 와야한다. 하지만 이번 연결할 때는 이런 방식으로는 연결이 불가능해 보였다. 그냥 홈 신경쓰지 말고 색깔에 맞춰 연결하면 된다.(이것 때문에 조금 했갈렸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이것 때문에 카메라 연결선을 일부러 3핀 케이블이 아니라 점퍼선으로 준것 같다.)
주의할 점

  1. 영상 송신기를 켤때 무조건 안테나를 연결하고 켠다. 영상 송신기가 고장난다.
  2. 안테나를 구매할 때 영상 수신기의 안테나 타입과 같은지 확인한다.

영상 수신부


 사실 영상 송신부의 카메라 연결은 그냥 내가 삽질한거라고 해도, 수신기의 전원이 JST잭으로 으로 되어있어서 굉장히 당황했다. 진짜 신기하게도 방에 JST - XT60 변환잭이 있어서 영상 수신기에 배터리를 연결해서 켤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키트의 설명란에 어떤 플러그의 배터리가 1개 더필요하다고 설명을 해두던가, 그냥 가격을 조금 더 올려서 전부 포함해서 파는게 소비자들 입장에서 더 좋은것 같다.(방에 여분 배터리와 변환잭이 없었으면 못할 뻔 했다.)

암튼 영상 수신부는 더 간단하다. 영상 수신기에 안테나 꼽고 전원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주파수를 잡아준다(송신기를 먼저 켜야한다. 이건 기본 ㅎㅎ). 그리고 영상 수신기의 노란색 선(영상 선)을 이번에는 영상을 확인하기 위해 usb to grabber 케이블에 연결하고 컴퓨터에 연결해서 영상을 확인하면 된다. 이번에는 usb to grabber 케이블을 사용해 노트북에서 Quicktime player로 영상을 확인했다.

Demo Video

 

FPV System을 구성하고 녹화한 영상.

방의 모습이 너무 적나라 하게 드러난다... 해본 결과 일단은 기체에 달아봐야 느낄 수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Ping이 느껴지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