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axis Robot Arm Project - 1 Design

2021. 5. 22. 17:16Robot/Robot Arm 로봇팔

Design

사실 올해 3월에 노트북을 윈도우 노트북(ASUS Tuf series)에서 M1 Macbook air로 바꾸었다. 나중에 한번 리뷰를 해볼 생각이지만 지금 간단하게 얘기하면 Robot Engineer로서 mac을 사용할 때 가장 불편한점 중 하나가 마땅한 설계툴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암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개인적인 의견으로 돈없는 학생이 사용하기 가장 좋은 설계툴은 AutoDesk Inventor라고 생각한다.

Inventor

Auto Desk사에서 개발한 설계툴로 그냥 내가 사용할 줄 알아서 사용한다. 작년에 아는 형한태 치킨먹을 때 돈을 내가 내고 3시간 속성강의로 배웠다. 사실 다뤄본 3D 툴이 많지 않아서(Solidworks, 123D, etc...)비교를 하는게 의미가 있나 싶지만 암튼 내가 생각하는 장점!

  1. 배우기 쉽다. 그냥 간단하게 3D 프린터 용으로 설계를 배워야 한다! 싶으면 위의 말했듯이 3시간이면 충분한것 같다. 물론 설계를 할때 검색하면서 공부를 더 해야하는 부분이 분명히 존제한다.
  2. 범용성 : 내가 알기로는 인벤터가 다른 설계프로그램으로 작성된 3D product를 대부분 열 수 있는걸로 알고 있다.
  3. 무료(학생기준) : 학생인 경우 Inventor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같은 3D 설계프로그램인 SolidWorks에는 이런 관용따위 존재하지 않는다.😡 심지어 엄청 비쌈;;

단점은 넘기도록 하겠다. 사실 그냥 3D프린터용으로 설계해본적 밖에 없어서 설계프로그램은 잘 모르겠다.

Proto Type 1

로보티드 홈페이지에서 모터랑 서보 혼 도면을 다운받아서 Inventor로 설계하고 그에 맞춰서 4축 로봇팔을 설계해 보았다.

Demo Video

Inventor로 설계한 Prototype 1